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도전하는 국민*인

KMU 소식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뉴스플러스

국민대, 드라마 ‘연인’ 황진영 작가 특강 개최

날짜 2023.12.19 조회수 369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 한국어문학부에서 오는 12월 21일(목) 오후 4시 국민대 북악관에서 화제의 드라마 <연인>의 황진영 작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한다. 


2023년 최고의 드라마로 손꼽히는 MBC <연인>은 병자호란 전후를 배경으로 전란 이후 피폐해진 민중의 삶과 그 속에 꽃피는 남녀의 사랑을 그린 수작이다. 특히 ‘오랑캐’라 불리던 동아시아의 새로운 강자 청 제국에 대한 새로운 조명과 ‘오랑캐’를 둘러싼 당대 지식인들의 내적 갈등에 대한 <연인> 속의 묘사는 영화 <최종병기 활>, <남한산성>, <올빼미> 등 기존의 작품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나아가 새로운 젠더 시각에서 ‘환향녀’를 주체적인 여성상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이 작품은 한국 대중문화사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작품과 남궁민, 안은진 등 주연 배우들은 올 하반기 각종 방송대상의 유력한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연인>의 작가 황진영은 드라마 및 시나리오 작가로서, 영화 <쌍화점>을 각색한 바 있으며, 드라마 <제왕의 딸 수백향>,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 <연인> 등을 집필했다. 그간 역사 드라마에 발군의 기량을 보인 황진영 작가는 2017년 MBC 연기대상에서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민대학교 한국어문학부 특강 직후인 22일 출간될 <연인> 대본집(전 3권)은 현재 온라인 서점에서 인기리에 예약 판매 중이다. 황진영 작가는 <연인> 종영 이후로는 첫 번째로 국민대학교 강단에 서게 됐다. 황진영 작가는 드라마 <연인>을 창작하게 된 배경과 촬영 과정의 비화, 그리고 작가 지망생들에 대한 조언 등을 국민대학교 학생들에게 들려줄 예정이다. 


한편, 본 특강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문학을 지향하는 국민대학교 글로벌인문지역대학에서 새롭게 오픈한 디지털인문학특성화실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이 특강을 공동기획한 국민대학교 만주연구소(소장 국민대학교 한국어문학부 서재길 교수)에서는 오는 2024년 1월 24일 드라마 <연인>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오랑캐’의 탄생-드라마 <연인>으로 보는 조선과 만주)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