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도전하는 국민*인

KMU 소식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국민인!국민인!!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 1위 수상 / 이찬솔(한국역사학과 22) 학생

날짜 2025.12.18 조회수 126

우리 대학 한국역사학과 이찬솔 학생이 포함된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 AI 기반 데이터 분석 학습공동체’(지도교수 김경동 교수) 프로그램 국민대&광운대 연합팀이 지난 12월 12일(금) ‘제9회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에서 국가데이터처장상(1등상)을 수상했다.

 

 

한국행정연구원(KIPA)과 한국행정학회(KAPA)가 공동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공공·행정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적 함의와 학문적 기여도가 높은 연구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찬솔 학생은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들(팀장 송효민, 박휴선, 홍수연)과 함께 ‘Candle Light’ 팀을 구성하여, ‘집회·시위 참여 경험이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약 4개월간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한국행정연구원의 사회통합실태조사(2014-2024) 10개년 자료를 정밀 분석하여, 집회 참여의 효과가 개인의 고정적 특성보다 사회경제적 조건과 정치적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맥락 의존적 과정’임을 학술적으로 증명해냈다. 특히 데이터의 체계적인 분석과 이론적 해석, 정책적 시사점 등 전반적인 논문 완성도 면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찬솔 학생은 광운대학교 HUSS(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 글로벌 공생 사업단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타 전공 학생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연구 역량을 발휘했다.

 

이찬솔 학생은 “역사학 전공자로서 다루는 거시적 담론을 데이터 분석이라는 과학적 방법론과 결합해 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함께 밤낮으로 고민한 송효민 팀장을 비롯한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소속 팀원들에게 감사드리고 지도해주신 김경동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전공 융합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적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 또한 우리 학교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에서 광운대학교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과 협력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마련해주시고 지원해주신 덕분에 이러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